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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따라해보기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하는 경력증명서라 함은 '가입증명서'를 의미합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한 내역을 바탕으로 하여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죠~ 인터넷 상으로 편리하게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어서 제출서류 목록에 자주 등장하더군요.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해 우선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URL 주소는 www.nps.or.kr 입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민원신청' -> '개인민원(신고/신청, 조회/증명)'으로 들어가주세요.
이어서 '조회/증명' 탭을 선택하시구요, 가입내역/예상연금에 있는 민원 목록 중 '가입증명서(국/영문)'을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인터넷에서 발급받은 증명서는 공단 민원실에서 발급 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공단 민원실에 근처에 있다면 직접 방문을 하겠지만, 민원실이 멀리 있다면 저처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다죠.
로그인 화면이 뜨면,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는 필요없으며,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 그리고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각각 읽고,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나서 '확인'을 누르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전체 경력을 모두 출력하고 싶다면, '전체'에 체크를 하고 하단의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특정 경력만 프린트하고 싶다면, '특정사업장 선택'에 체크하고, 출력하고자 하는 사업장만 따로 선택을 하시면 되구요.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인쇄옵션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출력부수 숫자를 선택해주시고 (10부 이내 선택 가능), 적절한 발급 용도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발급 용도 선택지에는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가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미리보기 화면으로 연결이 되는데, 처음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것이라면 아래와 같이 증명서 발급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먼저 뜰 것입니다.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최종적으로 가입증명서 인쇄를 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시 10초~1분 정도의 대기시간이 필요하니 차분히 기다려주세요.)
'팩스 발급'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팩스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2번), 역시나 발급용도롤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팩스 수신기간은 통신환경에 따라서 최장 5~10분가지 소요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