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알아두기
여러분은 카드 결제일을 며칠로 지정해두고 계시나요? 저는 예전에 아무 생각없이 1일을 결제일로 해두었는데, 월 초부터 큰 돈이 빠져나가니 영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월 중순에 해당하는 12일을 결제일로 지정해두었습니다. 현대카드 기준으로 12일을 결제일로 설정하면 좋은 점은, 결제일 12일에 따른 일시불 및 할부이용기간이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라 한달 카드 이용 금액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죠.^^
아래는 현대카드의 각 결제일별 카드 이용 기간 표입니다. 지정결제일은 1일, 5일, 10일, 12일, 15일, 20일, 23일, 24일, 25일, 26일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이 중 24일과 26일 결제일은 S카드 전용 결제일입니다. (다른 여타 카드사보다 결제일 선택의 폭이 좁은 편입니다.)
각 결제일에 따른 일시불 및 할부이용기간은 제가 노란색 음영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가령, 지정결제일이 1일이라면, 일시불 및 할부이용기간은 전전월 20일부터 전월 19일까지가 되는 것이죠.
가장 늦은 26일을 결제일로 지정하면, 일시불/할부 이용기간은 전월 15일부터 당월 14일까지가 되구요.
그 옆에는 현금서비스 이용기간 및 명세서기준일도 함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 결제일에 따른 현금서비스 이용기간을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지정 결제일이 수납기관의 휴일인 경우에는 그 익일을 결제일로 하게 됩니다. 가령 이번달 결제일이 일요일이라면, 그 다음날에 해당하는 월요일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현대카드 대금을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자동이체'인데,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이죠. 결제일까지 결제계좌에 카드대금을 입금하면 매월 해당 결제일에 자동으로 돈이 출금되는 방식입니다. 자동이체 신청을 하려면 고객센터 1577-6000번을 이용하면 됩니다.
간혹 미리 결제대금을 넣어두지 않아, 결제계좌 개설기관의 영업 마감시간인 오후 4시 이후에 계좌에 부랴부랴 돈을 입금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이 경우 당일 출금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연체 처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즉, 결제대금은 며칠 전에 미리 넣어두시길 바랍니다. 연체 기록 생기면 신용 평점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즉시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한도가 부족하다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미리 결제대금을 납부하고자 할 때 즉시결제를 이용하면 됩니다. 역시나 고객센터 1577-6000번을 이용하거나, 홈페이지/모바일앱에서 My Account -> 이용대금 결제 신청 -> 즉시결제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즉시결제 이용 가능 시간대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입니다.
결제일 당일에 즉시결제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이중 출금 처리가 될 수 있으므로 유의를 해야 합니다. 이중출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익영업일에 결제계좌로 환불이 이루어지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구요.
마지막으로 입급전용(가상)계좌에 입급(송급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드번호 기재 없이 현대카드에서 부여하는 입금전용 계좌로 이체를 하는 방식이라죠.
해당 계좌번호는 1577-6000번으로 전화를 걸어 물어보거나, 홈페이지/모바일앱 My Account -> 즉시결제 -> 입급전용(가상)계좌 신청/조회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