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용량줄이기 간단하네요
여러분은 JPG 파일의 용량을 줄이고자 할 때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는가요?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진을 편집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 중 하나인 '그림판'을 이용해서 용량 줄이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그림판을 이용한 jpg 용량줄이기 방법을 설명드리오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그림 파일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은 사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이 사진의 용량이 커서 사진 크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용량을 줄여보도록 할께요.
사진 수정에 앞서 원래 용량부터 확인을 해보아야겠지요.
그림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세부 메뉴 중 가장 하단에 있는 '속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파일 용량이 129KB라고 나와있네요. 디스크 할당 크기는 132KB이구요.
사실 그리 큰 용량은 아닙니다만, 일부 사이트의 경우 100KB 이하로 업로드 파일 용량 제한을 하는 경우가 많다죠. 이런 사이트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말고 그림판을 이용해서 용량을 확 줄여버리면 됩니다.
그림파일을 다시 마우스 우클릭하시구요, 여러가지 메뉴 중 '편집'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그림판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이구요, 편집하고자 하는 사진도 함께 로딩이 될 것입니다. 일부 컴퓨터의 경우, 편집을 눌렀을 때 다른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때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 순으로 들어가서 그림판을 수동으로 실행시켜 주면 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 크기를 줄여볼텐데요, 상단에 있는 여러가지 메뉴 중 '크기 조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창이 하나 뜰텐데, '크기 조정' 옵션 중 '백분율'을 선택하고, 가로와 세로에 각각 50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50% 비율로 사진 크기를 줄인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 유지'에 체크를 해두면, 가로와 세로에 각각 숫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하나만 입력하면 다른 것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저는 가로/세로 크기를 각각 50% 줄이도록 설정을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사진 크기가 확 줄어든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나서 '저장' 버튼을 누르거나, Ctrl+S 단축키를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하면 되구요.
jpg 용량줄이기 작업이 성공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선 다시 그림파일 속성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 결과 이제 사진 크기가 50.1KB로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크 할당 크기는 52KB이구요.
기존에 130KB였던 그림 파일의 세로와 가로 길이를 각각 줄여서 50KB로 용량을 확 줄일 수 있었네요~
이처럼 그림판을 이용하면, JPG가 꼭 아니더라도 PNG, BMP 등의 다양한 그림 파일 용량을 손쉽게 줄일 수 있으니, 사진 파일 용량이 너무 클 때 그림판 편집 기능을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